지금 부터 GSD에 대한 연재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GSD가 뭔가부터 알아 볼까요..
원래 CAD는 Draft판에 마일러지를 놓고 Rotoring Pen으로 직접 그림을 그리던 시절부터 시작해 볼께요. 마일러지는 반투명의 약간 플래스틱 Sheet 같은 종이인데 온도에 따라서 변화량이 적고 보관도 용이하고(물에 젖어도 말리면 원상복구되죠) 이런저런 장점이 있어서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발달하여 도면을 대신하는 2D Drawing CAD가 발명되었죠. 그 당시 개발된 2D CAD중 지금껏 전 세계를 석권하는것이 Autodesk 사의 AutoCAD 입니다.
다른 2D CAD중에 아직도 명맥을 유지하는 것들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시장경쟁에서 밀리게 되었고 적은 종류가 남아있습니다.
사실 2D CAD가 손으로 도면을 그리는 것보다 나은 이점이라면 도면의 수정과 유사한 형상의 도면을 재생산 하는 부분 이었습니다. 물론 CAD에 숙달이 되면서 사용자의 도면 생산성이 많이 좋아졌다는것도 인정합니다만.
얼마 지나지 않아 기술의 발달과 창조적인 생각이 결합되어 3차원의 형상를 그리고 그 형상을 이쪽 방향 또는 저쪽 방향에서 본 모양을 도면에 View란 형태로 뿌려서 그리게 되면 사람의 인적오류 ( 머리속에 서 형상을 잘못 인지하여 도면을 틀리게 그리는 현상)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3차원CAD가 발명되게 됩니다.
( 필자는 90년대 초반에 마일러지에 도면그리다 3D CAD로 넘어간 좀 특이한 경우입니다. )
그 당시는 컴퓨터의 성능 문제도 있고 수학적 기술적 연구가 진행되던 중이라 Wireframe ( 선과 점들의 뼈대 구조 형상)으로 3차원형상을 만들었답니다.
이로써 도면상에 나타나는 인적오류를 줄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좀더 기술이 발달하면서 CNC란 장비가 발명되게 되고, 이에 따라 CAD상의 DATA를 연동함으로써 설계DATA로부터 NC장비로 CNC DATA를 연계하여 쉽게 가공을 할 수 있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것이라는 철학이 생기면서 Surface를 지원하는 CAD가 발달됩니다.
이에 부응하여 개발 된 Software중에 가장 산업에 영향을 끼친 Software가 CATIA 랍니다.
Surface곡면의 수학의 함수나 방정식을 이용해서 가상공간상에 곡면을 표현하는데 이 카티아를 만든 회사가 프랑스회사라는 것을 볼 때 프랑스 사람들이 수학을 잘한다는 일면을 보여주지요.
우리나라 고교생들도 세계대회에 나가서 우수상들을 받곤 하는데 왜 유독 대학에는 유능한인재들이 수학과를 가지 않는 걸까요?
어쨌던 과거에는 잘 모르겟지만 CATIA V4시절에는 기본5차 방정식의 Surface를 제공해주었습니다.
여러분들이 타고다니는 자동차들이 멋진 유선형 Style을 가지게 된데 크게 일조한 게 CATIA라는 걸 명심하세요.
시간이 조금더 흐르면서 형상의 내부를 채워서 그 형상에 속성(밀도 같은 )을 부여하게 되면 엔지니어링 계산(정역학,동역학)에 도움이 되지 않을 까 하는 철학이 적용된것이 SOLID 이구요.
이걸 치수만 변경하면 형상이 변경될 수 있도록 한것이 Parametric 설계 입니다.
Parametric 설계를 지원 하는 프로그램제작은 Surface쪽보다 SOLID 쪽이 훨씬 쉬워요
Surface 쪽의 Parametric 설계 방식은 시기상으로 조금 나중에 만들어 지게 되었고
여러분들이 사용하시는 GSD( Generative Shape Design )은 CATIA에서 Wireframe이나 Surface를 Parametric으로 만들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TIA에서 Surface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만. 완전 Parametric Surface를 지원하는 워크벤치는 GSD 밖에 없답니다.
그리고 이 분야는 Mechanical 설계의 보조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답니다. ( 왜? 변경이 쉽기 때문에 )
외관을 매끄럽게 만들거나 이쁘게 만들거나 또는 역 모델링 Surface를 만들거나 하는것들은 다른 Work벤치에서 하는것이 훨씬 효과적이랍니다. ( Free Style , Digitized Shape Editor ...)
시작하기전에 주절주절 읇어 보았습니다.
See you next article....
개념을. 쉽게 정리되어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