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Design에 Shaft 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 Surface는 Revolve Surface기능입니다. Revolute 라고 하기도 하고 Revolution Surface라고 부르기도 해요. 다 돌린다는 뜻이죠...
프로파일을 한개 선택하고 어떤 축을 이용하던간에 그 프로파일이 회전된 궤적을 Surface로 나타내는 거지요..
스케치로 프로파일을 하나 만들고
Revolve기능으로 180도 회전 시켜 보았습니다. 물론 회전축은 스케치 내에 정의 해 놓았습니다.
Solid Shaft와 다른 부분은 역시 Open Profile을 지원하는 것이겠죠. 물로 SOLID 측에서도 Open Shaft 를 사용할 수는 있지요 스케치를 기준으로 하는 얇은 판 SOLID를 만들 때 이지요.
사실 Surface기능과 Shaft의 thick 기능을 사용해서 판 SOLID를 만드는 것이랑은 두께를 설정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 뿐이죠 (개념적으론 )
공통적인 사항으로는 Profile을 그릴 때 프로파일의 선이 축과 만나는것은 괞찮은데 축을 넘어 서면 자체 꼬임현상이 생기므로 두가지 개념(SOLID,SURFACE)이 다 생성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Surface Revolve와 Solid Shaft의 둘다
Surface Revolve를 생성할 때 또는 Shaft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축은 프로파일이 생성된 면에 속하지 않아도 됩니다.
같은 프로파일을 사용했지만 축을 다르게 사용한 경우입니다.
축을 약간 경사지게 해 보았습니다. (기본에 만든 Surface는 색상과 투명도를 약간 바꿔 놓구요)
Surface 프로파일의 경우에는 프로파일이 3차원형태로 꺽여있는 선이라도 관계가 없답니다.
그러나 Shaft의 프로파일을 3차원 Curve로 그리면 막아야 할 면의 정의가 상실되므로 허용하지 않게 되지요.
GSD에는 Part Design의 개념에서는 지원이되지 않는 두가지 기능이 더 있습니다.
Sphere 와 Cylinder 기능입니다. Sphere는 점 한개로 점을 중심으로하는 일정 반지름을 가진 공 또는 공의 일부면을 만드는 기능이고
Cylinder 점과 방향을 이용하여 반지름 및 방향벡터에 상응하는 전방 한계치수와 후방 한계치수를 정의하여 원통의 벽면을 만드는 기능 응 추가 했습니다.
전 Sphere 기능으로 구름 만든후 Close Solid로 솔리드 구형상을 자주 만든답니다.
"Surface상에는 Surface상에 놓여있는 한점에 대해 Normal 한 직선이 반드시 한 개 존재합니다."
위의 정의는 명확히 증명하려고 하면 거짓말 입니다.
면이 꺽여 있는 곳의 Vertex나 Edge에 속한 점은 예외에 속합니다.
Surface를 각 점에서 Normal 한 방향으로 N 만큼 떨어져 있는 Surface를 생성하고 싶다면
Offset Surface란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좀전에 만들었던 Cylinder Surface로 Offset를 해봤습니다.
이로써 여러분들은 기본 Surface기능은 모두 다 배우셨어요..
다음 글에서 추가적인 설명이 들어갈 터이니 따라하신분들은 파일을 저장해 두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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