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11일 월요일

CATIA V5 Assembly Reuse Pattern

이제 Assembly에 대한 연재를  끝내려 합니다. ( 사실 적다 보면 끝이 없어요..)

제가 이 글을 적으려 했던 의도는 다른 곳에서 기초를 배운사람들이 좀 더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써나갔던것이기 때문에 초심자들이 보면 어렵다고 느낀분들이 있을거라고 봅니다.

이전에 설문조사를 했는데 설문에 응하신분이 2명 밖에 없네요.  그것도 제가 아는 인물들만..

카페공간에서는 많은 덧글들을 쓰시던분들이 블로그 공간에서는 덧글이 거의 없는것은 왠일일까요?  저만 느끼는 것일까요?  그냥 한국인들의 특징인가?

어쨌던 2명이라도 설문은 설문이니 다음연재는 Surface쪽으로 그것도 GSD Surface 쪽으로 가고자 합니다.

제가 Part Design연재를 아예 하질 않아서 그런데 독자들이  기본적으로 Part Design을 어느 정도 사용할 줄 안다는 전제조건하에서 적는 글이라고 이해해 주세요.

자 본론으로 가서
Part Design에서 Pattern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한 Hole을 원형으로 다수를 복제 생성 한다던지 특정 방향으로 여러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만일 Bolt나 Nut가 해당 Hole의 수만큼 붙어야 한다고 합시다.

이때 어셈블리에서 Part Design의 Pattern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Pattern의 갯수만큼 Part나 Sub Assembly를 복제할 수 있는 기능이 Reuse Pattern이라고 하는 기능입니다.

사용하는 원칙은  복제 할 Part나 Assembly를  Part에서  Pattern만들기 전에 생성했던 원본  Hole이나 Pocket등을 이용해서 구속조건을 부여 합니다. 그리고 복제하고자 하는 만큼을 Pattern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Pattern의 갯수만큼 해당 Part나 Assembly의 인스턴스가 추가 됩니다. 나중에 Pattern이 들어 있는 Part내부에서 Pattern의 속성 ( 갯수, 거리, 총길이 )을 변경하면  Assembly도  똑같이 갯수가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그수에 맞는 인스턴스로 재 계산되어 나타납니다. 물로 위치도 맞추어 지구요..

간단한 예를 만들어 적용해 봅니다.

먼저 원형 Flange의 한쪽 귀퉁이 Hole을 뚫습니다.   그리고 원형 Pattern을 생성합니다.

이를 Product에 넣고 Bolt 한개를 역시 Product에 추가 합니다. Bolt와 Pattern이 들어 있는 모델의 Original Hole과의 선/선 (축/축 이겠죠 ) 구속조건을 추가합니다.
 ( 반드시 구속조건이 없다고 안되고 그러진 않습니다. )











































그리고 Reuse Pattern을 사용하면  Pattern수만큼 Bolt가 복제되어 생성됩니다.

심심하신분들은 Pattern의 갯수를 조정해 보시고 Assembly에서 Update해 보세요.

어떤현상이 나타나는지...  위에 답을 드렸죠..

댓글 5개:

  1. 아하 ㅋ 답변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왠지 있을것 같은 기능이라 찾고 있었는데, 여기 따악! 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이창국 부장님 잘생기셨어요

    답글삭제
  4. 자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몰랐던 좋은 기능이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