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15일 토요일

CATIA V5 GSD 고급 Surface 9

Sweep의 마지막 기능은 CONIC Sweep입니다.  Conic Sweep 기능은 외관 Surface를 생성하는 곳에 많이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Conic Curve를 프로파일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원을 한개 낮추어 2차원 공간에서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단면이 CONIC이 되려면  최소한의 조건이 몇개가 필요할까요?
먼저 Conic은  시작점과 끝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작점의 Tangent 조건 끝점의 Tangent 조건 그리고 Parameter값  이렇게 5개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Tangent조건은 2차원에서 선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Conic Curve에 대한 설명은 앞부분 wireframe 쪽 설명에서 그림설명과 같이 언급했으니 참조하세요.

시작점과 끝점을 연결하고  시작점의 Tangent 조건선을 연장하고  끝점의 Tangent 조건선을 연장하면 3각형을 한개 만들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조건중 Parameter는 Ratio 값으로 되어 있는데  삼각형 안에 배치되는 1개의 점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 쪽이나 End쪽에 있는 Tangent 조건또한  삼각형 내부의 1개의 점으로 각각 대신 할 수 있습니다.
이 Conic 단면을 3차원상에서 Sweep Surface로 만들어야 하므로  점대신 Curve로 Tangent 선대신 Surface로 대체하면 3차원 Sweep을 만들 조건이 설명이 됩니다.

지금부터 Conic Sweep의 각각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죠.

1. 양끝점에 각각의 Tangent 조건 그리고 Parameter 조건을 만족하는 profile을 가진 Sweep Surface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Tangency는 Curve를 선택해도 되고 ( 이때 해당 Guide Curve와 Tangent Curve를 잇는 Line type의 two limit 조건의 Surface를 만들고 나서  이 Surface를 선택한것과 같은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Surface를 선택 해도 됩니다. ( 이때 Surface는 반드시 해당 Guide Curve를 포함해야 되며 Tangent 조건은 해당 Curve의 Spine Curve에 Normal Plane 으로 자를 때 생성되는 Point에서 단면 Curve의 순간 Tangent 조건을 따라 갑니다. )   아래 Tangent 조건에는 각도 보정도 할 수 있게 되어 있네요.
















2번 CASE는  Parameter 값 대신 위에 언급한 Conic 생성조건의 3각형 ( 단면기준입니다 ) 영역 안에  Curve를 한개 추가한 것입니다.  그림의 G값 순서대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3번 CASE는  Tangent  조건 대신 위에서 언급한 3각형 영역안에 Curve가 한개 더 들어가는 거죠 아래 그림 처럼 순서 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마지막  Tangent 조건대신 3각형영역안에 Curve가 3개 들어가는 경우인데  Curve의 위치가 Conic형상이 생기지 못할 정도로 ZIGZAG형상으로 배치되어 있으면 못 만들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Exterior 측에는 전문 Surface생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구요. 자동차의 Interior나 기타 소비재 물품의 외관 (예를 들어 청소기같은 멋진 디자인이 필요한) 등에 사용됩니다.
이런업무와 관련이 없는 분은 이런기능이 있다는 참조만 하셔도 됩니다.

==============================
See You Next Article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