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5일 토요일

Surface 모델링 (사례 )

이글은 제가 운영하는 카페의 답변글입니다.

먼저  참조 Surface를 만들 원통 Surface를 만듭니다.
( 나중에 XY Plane을 이용할 예정이므로 원점보다 아래쪽까지 스케치 선이 그어 질 수 있도록 그립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02.png네이버까마귀 20161016-003.png


Helix로 사용될 Point와 중심축을 만들고 Helix를 생성합니다.
Rotate 기능을 이용하여 생성된 Helix를 회전 합니다. ( 나중에 회전 Pattern을 수행하기 위해 정수로 떨어질 각도를 계산해서 넣습니다.  예:  10도, 20도, 30도 45도 등 )
네이버까마귀 20161016-004.png네이버까마귀 20161016-005.png


참조 Surface를 기준으로 Sweep Line 기능의 With Reference Surface 옵션으로 방금 만든 Helix Curve와 Rotate Curve를 기준으로 원통의 반지름 중심 방향으로 반지름 만큼 Suface를 생성합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06.png


원통 내부에 호리병 형상의 스케치를 만들어  Revolution 기능으로 형상을 만듭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07.png네이버까마귀 20161016-008.png네이버까마귀 20161016-009.png


이전에 만들었던 두 개의 Surface와 호리병 모양은 revolute Surface를 각각 Intersect 하여 Curve를 생성합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10.png


이 Intersect 된 결과물을 XY Plane으로 다시 Intersect 하여 Point를 생성합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11.png


생성된 Point를  Sketch의 구속조건으로 이용합니다.  
XY Plane을 기준으로 Sketch를 만듭니다.  
물론 이 때 원호의 양 끝점은 Intersect 점에 물려 있어야 하며 원호의 반지름은 현재 원점에서 부터의 반지름보다는 작아야 하겠지요.
네이버까마귀 20161016-012.png네이버까마귀 20161016-013.png

방금만든 원호 Curve를 프로파일로 하는  Sweep Surface Explicite 기능중  With two guide Curves 옵션기능으로  Surface를 제작합니다.  여기서 Spine Curve는  MB3로  Z방향을 선택해 주세요.   Anchoring Type은  Two Point 로 선택해야 합니다.
( 더 자세한 지식을 얻고 싶으면 https://jhchung0.blogspot.kr/2011/10/catia-v5-gsd-surface4.html 로 가세요.   )


그다음엔  생성된 Surface를 축 중심으로  회전 패턴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까마귀 20161016-014.png 네이버까마귀 20161016-015.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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