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1일 일요일

Mechanical Design의 특징 ( CATIA V5)

CATIA V5의 Mechanical Design은 기본적으로 Sketch Base로 모델링 하게 끔 하도록 만든 CAD Solution입니다.  아래 그림 두 장을   보면 한 평면에 SKETCH를 만들었고 그 SKETCH를 이용하여 SHAFT 또는 PAD 형상을 만들었습니다.SKETCH로  프로파일을 먼저 만들고 형상을 만드는 방식의 CAD 소프트웨어 입니다.


일반적인 타  CAD system 에서는 좌표 축 시스템을  매우 강조합니다.  


하지만 CATIA에서는 좌표축 시스템을 타 CAD 시스템보다 많이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좌표축에 있는 평면들을 이용해서 스케치를 그리고 그 스케치로 모델링을 시작하면 됩니다.
CATIA는 스펙트리를 위주로 모델링 하도록 만든 도구 이면서 DATA 내부의 각 Element들 간의 관계와 연결성을 맺으면서 모델링 하는 매우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CAD 도구입니다.


전문 용어로는 Historical Modeling 이라고도 합니다.
사실 기계,자동차 및 부품 설계 담당 설계자 분들이 주로 사용하시는 기능들이 Part Design, Sketcher, Assembly, Drafting, Generative Surface Design (이하 GSD란 약어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인데 그 밖의 기능 중에는 elelement 관계성을 맺지 않고 사용하는 기능들도 많이 있습니다.
FreeStyle Shaper 같은 제품이 대표적인 제품인데 자유곡면을 얼마나 잘 표현하느냐를 목적으로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생성되는 요소간에 관계 요구부분이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요소 간의 관계란 이런 걸 의미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윗 그림은 Sketch를 이용해서 Pad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스케치의 형상을 사각에서 원형으로 바꾸게 됩니다.


그러면 그에 의한 육면체 형상에서 원기둥 형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요소 간의 관계로 표현합니다.

실제 CATIA의 Part Design Workbench 내부나 WireFrame & Surface  Workbench 내부에 들어가서 실제 작업을하게 되면 대부분의 기능이 element와 Feature 들이 Parent/children (부모/자식)의 관계를 맺고 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제 부모/자식 관계를 맺지 않는 기능은 Part Design과 Generative Shape Design 기능 중에 한 두 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Wireframe& Surface Workbench나 GSD(Generative shape Design)Workbench에서 부모/자식 연관성을 끊고 작업하겠다고 강력하게 의지 표명을 하지 않는 한 말이죠.


아래의 그림 2개는  똑 같은 결과물의 DATA이지만 스펙트리를 보시면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CATIA는 Parametric 모델링 방식의 CAD입니다. 사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CAD가 Parametric 모델링이 지원되기 때문에 CATIA가 Parametric 모델링이 지원된다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타CAD 소프트웨어에 대비하여 큰 장점은 못 느낍니다.
그리고 수식을 이용한 Modeling도 타 CAD에서 지원이 됩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처럼 BOX가 한 개 있습니다.
그런데 박스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은 1:2 로 만들고 싶고 박스의 가로와 높이의 비는 1:3 로 맞추고 싶습니다.  




상기 그림 두개중 아래의 모델은 윗 모델을 수정변경한 것으로 가로대비 세로 및 높이의 비가 일정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배율을 확대하면 사용자가보는 모양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원통을 옆에 별도로 만들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파라미터, 관계식, 표 등을 이용한 기능 및 방식을 지원하는 제품이 Knowledgeware라고 하는 제품 군들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