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CATIA V5 간단한 형상모델링과 기본적인 지식 습득 (1)





가장 기본이 되는 피쳐(Feature) :   PAD , Pocket,  Shaft,  Groove, Hole

여러분이 어떤 형상 모델링 가령 자동차 샤시 부품 중에 쇽업 소버의 부품이나 , 기계 장치 류 중에 한 부품으로 쓰이는 블록 같은 부품을  모델링 하고자  경우에는 Pad와 Pocket 기능을 주로 사용합니다.
파트 디자인에서 스케치를 만들어야만 생성되는 피쳐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Pad, Pocket, Hole,Shaft, Groove  기능입니다. 스케치를 만들어야만 피쳐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에는  RIB, Slot, Stiffener, Multisection Solid, Removed Multi section Solid, Combine 기능들도 있습니다.
이 피쳐들을 묶어서 Sketch Based Feature라고 하구요  Sketch Based Feature 툴바 내에 해당 Feature들을 만드는 기능을 모아 놓았습니다.  
Solid에서 생성되는 모든 형상은 Feature(피쳐: 형상) 라고 명명합니다.  이유는  Point 나 Line ,Surface처러 별개로 존재하는  제 각각의  독립된 요소가 아니라 한 개의 요소에 별개의 형상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Pad,Pocket, Hole, Shaft, Groove 등의 기능들은  단순 기계 형상 모델링에 거의 70%(글쓴이 주)이상을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웬만한 기계 가공 부품들은 스케치와 위에 언급된 다섯 가지 기능으로 거의 다 만들 수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생각해 보면  3차원 형상을 만든다는 것 은  공간상에 평면 유리판를 띄워놓고 그 위에 다각형모양을 매직펜으로 그리고 그 그림을 유리판의 수직방향으로 뽑아서 형상을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마치 공상과학 SF 영화 같은 이야기지요.  하지만 우리들의 PC내에서는 그 SF영화가 마음대로 구현될 수가 있죠.
Pad나 Pocket를 만들고자 하면 특정 평면에다 스케치를 만든 후 그 스케치를 이용하여 Pad나 pocket 형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솔리드 형상을 만드는 Feature중 Sketch based feature들은  양(+)이 방향과 음(-)의 방향의 성질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Positive Feature와 Negative Featur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학교 시절 미술 시간에 조각수업을 받다보면 양각과 음각이라는 것이 배웠겠지요 . 양각은 인쇄 활자처럼 글자가 튀어 나와 있는 것을 말하고 음각은 비석의 비문처럼 글자를 석판에다가 정으로 새겨넣은 형상을 말 합니다.  이처럼 양의 방향의 성질을 가진 Feature가 Pad, Shaft, RIB, Solid Combine, Stiffener, Multi Section Solid 등이고  음의 방향의 성질을 가진 Feature가 pocket , Groove, hole, Slot, Removed multi section Solid 등 입니다.
각 기능에 해당하는 그림을 아래 나열해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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