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on의 마지막기능인 Extrapolate기능입니다. (익스트라 폴레이트 라고 읽어요)
이 기능은 1차원요소의 끝 (물론 Open 프로파일 이어야 합니다.) 을 끝부분을 늘리거나
Surface를 Boundary를 기준으로 늘리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Limit 항목은 어디까지 늘릴 것인가를 결정하구요. 길이와 Up to Element 기능이 있습니다.
연속성은 끝부분을 기준으로 Tangent 성질을 가질것인가 Curvature 성질을 가질 것인가 를 결정합니다. 2차원 요소의 경우는 Boundary를 수직으로 하는 평면으로 자른 단면의 기준입니다. 아래그림을 보면 감이 딱 오죠?
그럼 1차원요소를 Extrapolate 할 때는??? 1차원요소의 경우 연장하려는 방향의 끝점에 무한히 수렴할 때 1차원요소가 곡률이 있다면 어딘가 반지름의 중심점이 될 것입니다. 중심과 끝점들 있는선과 끝점에 접선은 1개의 평면을 생성하죠. 이 면이 2차원의 단면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설명이 좀 어렵나요? )
이번엔 평면상에 아래와 같은 면을 만들어 봤어요.
이것도 그림만 봐도 이해가 되죠?
이것도 어렵지 않죠.
Assemble Result 단추는 원래 Surface와 연장된 Surface를 하나로 합친 결과를 낼 것인가 말것인가 입니다.
이상으로 여러분은 간략하나마 Operation의 기능을 파보았습니다.
사실 상세히 들어가면 더 많이 기능들이 있고 또한 여러가지 방법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실무에 접근하는데 천지차이지만 그건 조금씩 알아가는 재미로 남겨 놓도록 하죠.
=============================================
See You Next Article
============================================
카티아 초보입니다.
답글삭제자동차 프레스 제품 단품으로 연결될때 모델 셋업이 평면이 아니고 기울어져 있고, 아님 허공에 있는데 이걸 평면이나, 홀기준으로 기준면을 잡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좀 가르쳐 주십시요.
shinmk22@hanmail.net
상세한 설명을 보면서 정말 좋은 자료올려 주셨음을 느낍니다.
답글삭제"Extremities 항목"의 올려주신 그림 자료에서 "tangent"와 "normal" 이 서로 바뀐것은 아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