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28일 일요일

CATIA V5 GSD Operation 4

Fillet 은 Shape Fillet 과 Styling Fille을 제외하면 Solid의 Fillet과 거의 똑같습니다.
Styling Fillet의 Free Style Shaper 라이선스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설계 회사에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라이선스가 없으면 실행 아이콘도  나타나지 않죠. )
보통은 Join이나 Trim 된 Surface의 Edge에 Edge Fillet을 사용합니다  이 때 조건은 Solid의 Edge조건과 개념이 똑같습니다.  단지 Fillet을 하는 대상이 Solid냐 Surface냐 하는 겁니다.
Solid 개념을 다들 아시는 걸로 감안하고  나머지 FIllet에대해서는 설명를 제외 하겠습니다.

서로를 관통하고 있는 Surface를 Trim 기능을 사용하면 서로잘려서  일부씩만 남게 되겠죠.
하지만 Shape Fillet을 이용하면  Trim 후 Edge Fillet 을 사용한 것과 같은 모양의 결과를 가지게 됩니다. ( 하지만 복잡한 형상의 경우는 반드시 같은 결과만 나오는것을 아닙니다. )

Shape Fillet을 사용할 때 Surface를 선택할 때 마다 화살표가 나오는 데 이 화살표의 방향을 선택함에 따라 Fillet Surface가 생성됩니다.
화살표가 나타나는 쪽으로 Fillet Surface



























FIllet 시 Trim을 자동으로 할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아래와 같이 좌로부터 모두 Trim 하지 않거나 한쪽만 Tim 하거나 양쪽다 Trim 하거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hape Fillet에서는   Fillet Type에서  Tritangent Fillet도 선택 가능합니다.



















Extremities 에서  Fillet후의 Surface의 양쪽 끝의 처리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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