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13일 토요일

테라바이트단위의 개인용 클라우드 시스템

얼마 전 노트북컴퓨터가 이상이 있어 새로 밀기 위하여 (참고로 전 IBM THINK PAD를 5년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도 이걸 사용해서 적고  있구요  역시 IBM 안정성 하나는 최곱니다. 중국 레노버로 노트북 및 PC 브랜드가 팔리면서 그 최고의 명성을 계속 유지해 갈수 있을까 좀 의문 입니다만. )  백업을 하려고  외장 디스크를 뒤졌습니다.   외장 disk 2개가 모두 DATA를 거의 다 차치하고 있어 정리해서 지우자니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것 같고 당장 밀고 재설치를 해야 하는 난관에 봉착하였습니다.

전부터 사실 사고 싶던 외장디스크가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광고를 많이 봐왔고 사고는 싶었으나 가격이 좀 부담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LG의 넷하드라는 제품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만해도 1테라제품이 40만원이 넘었습니다만

다시한번 가격을 조회해보니  그동안 가격이 많이내려 25만원정도 수준까지 떨어 졌더군요.
이 시점이 지금글쓰는 시점대비 약 3개월 전의 일이었습니다. 아니 4개월 전인가?

어쨌던 기존에 사용해왔던 개인용 WEBHARD 제품이 있었으나 250GB짜리 HDD 깨먹고  다시 구하려니  때마침 IDE 하드디스크가 단종된 시점이라  우여곡절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외장형 125G짜리 HDD를 떼서 붙이고 다시 복구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 장비를 개발했던 업체는 더이상 이윤이 남지 않아 개인용 WEBHARD 사업을 포기하는 바람에  차기 버전 (전 SATA DISK를 지원하는 장비가 나오길 내심 기대했지만요 ) 기대를  중단해야만 했습니다.

  중소기업이 WEB도 가능하고 WEBHARD도 가능하고 DB및 BBS시스템도 가능한 여러가지 기능이 가능하면서 가격을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기에는 역시 부담이 갔었나봅니다.
제가 생각해도 뭔가 한가지가 하자가 생기면  AS요청이 생길 터이니까요.   사실 인터넷 망의 문제라던가 하는 복합적인 요소가 끼는 경우가 더 많은데도 말이죠..

  여하튼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은 덕분에 제가 만든 CATIA FLASH 동영상을 볼수 있는것도 그 장비가  WEB서버 지원이 가능한 때문입니다. ( 저도 여러가지 이유땜에 동영상 컨텐츠를  You-tube로 옮길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만...)

LG제품의 넷하드는 자체적인 WEB서버 기능  정확히 말하면 사용자의 Homepage를 그 시스템 내에 제작하여 보여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단점을 상쇄할 많한 매우 좋은 기능이 있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았습니다.

구입당시에는 전 기존 피쳐본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지금 3개월째인데  스마트 폰에서  넷하드 제품으로  직접 uploading/downloading을 할수 있는 앱이 개발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로써 전 1테라바이트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집에있는 공유기가 한장비에만 Port forwarding을 해 줄수 있기 때문에( 양쪽장비다 기본적으로 WEB베이스로 작동하기 때문에 두개 동시에 외부에서 접속하는것을 기술적으로 불가하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집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있지만요.
외부에서 마음껏 사용하려면  여러분들이 Flash 동영상을 보는 WEB서버( 아까 언급한 제품, 조그마한 Linux Box예요 ) 를 포기해야만  하기 때문에  당장은  참고 있습니다.

현재는  집안에서 만큼은  스마트폰으로 자료/음악/동영상등을  마음대로 upload/download 하고 있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