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26일 일요일

CATIA V5 Assembly 응용 예제 5

CATIA의 SNAP기능의 우측에 Explosion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조립된 부품을 조립 LEVEL별로 분해 하는데 사용됩니다.












위에 건 조립LEVEL이 두 단계인데 전LEVEL별로 분해된 상태이구요
아래건 1단계만 분해된 상태입니다.
















주로 도면의  Explosion VIew를 생성하는 3차원 배치용으로 사용됩니다.

위와 같은 도면을 볼수 있는 곳이  자동차 정비소 가시면 각 차량의 Parts Catalog란 것이 있습니다.  고객의 차량이 고장나면 어떤부품을 신청해야 하는지 판별할 수 있게
그림으로 LIST를 만든 책자를 자동차 회사에서 정비사들에게 제공합니다. 이게 Parts Catalog 입니다.


물론 Explosion 된 위치가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딱 배치가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조금식 Manipulation으로 위치변경을 할 수 있으니 큰 문제가 되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여러분은  매우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먼저 여러분의 생각하기를 조립을 했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보통 구속조건을 완벽하게 부여되어 있으면 조립되었다고 인식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CATIA상에 조립된 상태는 최종 저장된 상태가 조립되 것입니다.

사용자 여러분들은 모든 DMU 검토등을 할 경우에 CATIA의 Session에 띄워 놓은채로 검토를 하지만  실제 큰 기업에서는 DMU검토를 야간(밤중)에 여러분들이 저장한 DATA를 읽어들여 백그라운드로 DMU검토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여러분들이 구속조건을 넣고서도 UPDATE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하게 되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UPDATE하지않고  단지 사용자가 최종으로 저장된 상태로만  DMU 분석검토를 하게 됩니다.

결국 사용자가 UPDATE하지 않고 저장한 것이 DMU검토상의 간 섭이 발생한 것으로 오인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어떤기업에서는 Update하지 않은 상태로 저장하면 PDM이나 PLM시스템에서 DATA등재를 아예하지 못하게 막는 기업도 있습니다.

약간 벗어난 이야기 였습니다만.

요지는  여러분이 Explosion 한 후  저장을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배포용 DATA는 특히)

그나마 구속조건을 부여한 경우에는 되돌릴 수 있지만  Manipulate기능이나 SNAP기능으로 조립한 경우에는 Explode 상태를 저장을 해버리면 다시 재조립해야 하는 엄청난 수고를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여러분은 이러한 한가지 고민이 빠지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Assembly도면은 Explode가  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부품의 설명도를 만들기 위해 Explosion 도면도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조립된 상태로 저장해야 할까요.  Explosion된 상태로 저장해야 할까요.

어느 쪽이든 한쪽으로 저장하면 도면에서  Update Button이 활성화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도면의 View 속성에서  Lock View 기능을 사용하여 도면의 View가 Update되는 것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사용하시다보면 여간 성가신게 아닙니다. 이럴 경우 대안은 없을까요?

제가 연재하는 글 초기에 프로덕트문서는  자신의 부분품들의 Part No. 와 인스턴스명 그리고 저장된 파일명 파일의 위치 그리고 공간상의 위치매트릭스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프로덕트 구조관리  글을 보세요)

하지만 프로덕트는  "자기 부분품의 매트릭스 정보를 한개이상 가질 수 있습니다."

가장 기준이 되는 매트릭스 정보가 정확하게 조립된 상태의  조립품 정보입니다.

그런데 나머지는 어디다가 어떻게 저장할 까요?

CATIA는 조립품의 분해된 상태의 정보 나  조립중인 정보를  Scene(장면) 이라는 형태로 저장합니다.





요즘은  scene의 기능개선이 대폭 이루어 졌다고 하여  Enhanced Scene 이라고 부릅니다.
제일 왼쪽 아이콘이 Enhanced Scene 생성기능입니다.

프로덕트에서 scene은 무수히 많이 많들수 있으며  ( 몇개까지  만들수 있는지는 잘 모르겟네요)

Scene은 Overload Mode에 따라 색상,Hide/show등의 속성을  원본과 별도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Partial" Mode의 경우는 원본의 색상을 변경하면  Scene에 들어 있는 Item의 색상도 변경됩니다만 "Full" Mode인 경우 Scene 안에서 별도로 색상변경을 따로 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조립공정에서 조립하는 조립공정도 등을 이 scene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제를 보여드리죠.

먼저 Scene을 한개 만듭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고 OK를 클릭합니다.
















Scene 환경으로 들어가는 순간 바탕화면이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Enhanced Scenes 툴바가 하나 나타납니다. ( 움직이기 위한 기능이 아닌 다른 아이콘들이 거의 비활성화 됩니다. )
Enhanced Scenes 툴바에 있는 Explode 아이콘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Exit 아이콘으로 빠져나갑니다. ( Enhanced Scenes 툴바의 제일 오른쪽 아이콘 입니다)
Scene 환경에 서 빠져나오면 원본은 그대로 있습니다.













그리고 트리의 Application에  Scenes 라는 노드가 생기며  Scene이 등록됩니다.




















(화면에 Scene.7이 보이죠. 이게 새로 등록된 Scene 입니다.)
여러분은 트리상의 Scene를 클릭하여 다시 Scene환경으로 들어 갈수 있으며
Scenes Browser 를 이용해 Scene환경으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도면한개 생성하여 Isometric View를 한개 만들어 봅니다.

Isometric View를 생성할 때 프로덕트로 Window를 전환한 후 Tree상에 있는
Scene을 먼저 선택하고 화면의 Item을 선택하면  화면상의 Item을 찍을 그 순간의
화면뷰로 Position으로  Scene의 장면을 도면에 뿌려줍니다. ...

















유용한 기능이지요?

참 도면 출력을 하려면 용지SIZE안에 넣지 않으면 출력불가합니다.
용지 Size의 바깥쪽에 있는 도면내용은 출력값에서 모두 무시됩니다.
Scale을 맞추어 용지 size안에 맞추시기 바랍니다.

댓글 3개:

  1. 조립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은 어떻게 제작해야하나요..? dizzy2100@naver.com으로 답장을 좀 ㅠ

    답글삭제
  2. 이 아이콘이 실행이 안되면 어떻게 해야 되냐요??
    카티아를 재설치해야 하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