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전 글에서 BIG_HINGE_ASM 이라는 조립품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의 왼쪽 위에 있는 ITEM입니다.
스펙트리는 아래처럼 보일 것입니다. BIG_HINGE_ASM 아래 4개의 Instance 가 붙어있는 것이 보이죠. ( MAIN_HINGE_PIN 1개 MAIN_HINGE_HOLDER 3개 )
여기서 BIG_HINGE_ASM 조립품 전체를 Copy해서 붙여 넣으면 "Product1"에 인스턴스가 두개가 생기게 됩니다. ( 자동으로 인스턴스 이름이 변경되었죠. 하지만 그 하위의 부분품은 똑같아요)
옮겨서 조립해 봅니다. ( Manipulation 과 Snap으로만 옮겨봅니다.)
조립이 되었지요.
이번에는 SMALL_HINGE_ASM 이라는 프로덕트를 추가해서 SUB_HINGE_PIN과 SUB_HINGE_HOLDER(6개)를 이용하여 또 다른 SUB조립품을 만듭니다.
바로아래 그림처럼요.
그리고 또 이 조립품을 Copy / Paste하여 1개의 인스턴스를 추가로 만든 후 배치해야할 곳에
배치합니다.
자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서 저장을 해보도록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작업까지 한번도 저장을 하지 않았다면
실제 저장이 안된 파일은 3개입니다. (여러분이 Part의 면을 숨긴것을 제외한다면 말이죠.)
파트의 면을 숨긴것은 파트의 정보가 바뀐것이구요 그외에는 파트에 관한 어떤 DATA를 변경한적이 없습니다.
한번도 저장한 적이 없는 DATA는
1. Product1
2. BIG_HINGE_ASM
3. SMALL HINGE_ASM
이 세가지 입니다.
Assembly를 사용할 때는 저장기능 을 명확히 알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했던 모든 정보를 모두 저장하고 싶다면 Save All 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한번도 저장하지 않은 DATA가 있다면
이러한 알림창이 나오고 ( 이건 경고가 아닙니다. 왼쪽에 i 자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죠)
확인을 누르면
저장이 되지 않은 아이템의 폴더를 선택하고 저장하도록 합니다.
(여기서는 제가 글을 적다 중간에 저장을 해버려서 오늘 적은 글부분의 모델만 신규로 추가되어서 1개만 보입니다. )
오른쪽 Save As를 누른후 폴더명와 파일명을(파일명은 PartNo.를 부여하면 자동으로 파일명이 생기지요)선택 후 OK를 누르면 신규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여기서 PartNo.에 한글이 들어 있다면 ( 그렇게 사용하는 기업은 제가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영문이름으로 파일명을 변경해야 할 것입니다.
CATIA는 Windows 구조상 (사실 UNIX에서도 사용됩니다) 국가간 호환성 문제 때문에 한글File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아시아 3개국은 더블바이트 코드를 사용하지요)
Save Management 부분은 앞서 제가 적은 글을 검색해서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구속조건을 전혀 주지 않고 Manupulation과 Snap기능만을 이용하여 조립하였습니다.
어떤 단점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SMALL_HINGE_ASM 에서 HINGE_HOLDER간의 간격을 조정할 수가 없습니다.
기준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Quick View 툴바를 사용하여 각각의 방향에서 사용할 때
조립품의 전체 위치가 들어질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기준을 명확하게 하지않으면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구속조건을 사용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연재로 미루겠습니다.
잘 배웠습니다
답글삭제잘배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