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2월 9일 금요일

CATIA V5 Knowledge 기초 6

사용자 여러분들은 single Value와 Multiple Value일 때  Contextual Menu의 구성이 조금 다른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해당 값에서 적용될 수 있는 것만 나타내므로 곰곰히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 하지만 저도 한가지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Multiple Value에서 Add Range는 무의미합니다.)
















그럼 Add Range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죠.
Add Range는 아래와 같이 Inf. Range 값과 Sup.Range 값을 부여할 것인가를 설정합니다.
Inf. Range 값에는  해당 파라미터의 값을 부여할 수 있는 하한치
Sup. Range 값에는 해당 파라미터의 값을 부여할 수 있는 상한치값을 적고
우측에 있는 included 는  기재한 값까지를 포함 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하죠.
이하까지를 정할지 미만까지를 정할지를 결정하는 단추입니다.

이로써 여러분은  특정 모델링의 지식을 부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하한치를 정할 때  그 제품의 지식이 없으면 못 정하죠?

Parameter의 값을 수정할 때 사용자 여러분들은 값을 직접 키인 하시기도 하지만  오른쪽 스크롤단추를 눌러서 값을 이동하기도 하지요.
이때 스크롤 단추를 한번 누를때 증가하는 값을 Step 값이라고 하는데

single Value의 Change Step은 이 Step 값을 변경하는 기능을 합니다.
참고로  Length Type은  1mm 단위로 움직이도록 되어 있는데

아주 작은 값은 0.1mm 로 한다던  큰제품의 경우 10mm 단위로 한다 던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에다  Step 값을 계속 등록하게 되고 등록된 것중에 1개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식의 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이 Step값은  CATIA  파일이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해당 파라미터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Global 하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아시게 된다면 필자에게도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Measure Item이나 Measure Between은  특정 ITEM의 길이를 선택한다던지  어디서 어디까지를 지정한 두 ITEM 사이의 값을 파라미터에 반영하게 해줍니다.
스펙트리 아래 쪽에 Measure Node가 생기고 이 Measure Node의 측정된 길이 값을 반영해 줍니다.

Lock 은 사용자가  Parameter를  현재값으로 고정 시킵니다.  물론 unlock으로 풀 수도 있습니다.

Add Tolerance 는 Parameter에 공차 값을 적용 하는 기능인데 필자의 생각으론 별로 쓰일데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Drafting 워크벤치에서 자동치수값를 넣더라도  파라미터에 반영된 공차값이 도면치수로는 넘어가질 않습니다.

단순 Simulation용  이라고나 할까요?
Part Design 워크벤치의 Tools 툴바에 Mean Dimension이란 기능이 존재합니다.
한번 누르면 공차내의 평균치수값으로 형상이 바뀌고 또 한번 누르면 원래 치수 값으로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패드의 높이를(원래 이름이 First Limit 고 이 또한 Parameter이지요 ) 20mm 로 산정했습니다.
여기서  Add tolerance 기능으로  minimum tolerance 값을 0mm 로 설정하고
maximum tolerance 값을 0.1mm로 설정해 놓으면  패드 높이가 20.05mm 로 형상이 변경되게 됩니다.  물론 한번더 실행하면 20mm 로 설정되지만요.  글쎄요.
DMU SPA 의  clash 체크에 도움이 될려나 모르겠어요..


마지막으로 한개만 더 설명하죠.
Edit Comment란 기능이 있습니다.  상당히 의미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아래그림과 같은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여러분들은 이기능을 이용하여 왜 Parameter값을 그렇게 Setting하였는지 자신의 철학을  후속부서 담당자에게 전달하거나  또는  다른 설계담당자에게 자신의 결정방법을 알려 줄수 있게됩니다.
또한 url을 통하여 내부 공유서버의 문서를 link 걸어 두거나  참조한 internet 또는 intranet  WebPage를 link를 걸어 둘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DATA가  회사의 자산이라면 intranet망에만 접속할 수 있는 Page나  내부서버문서에 link 시키는게 바람직합니다.  혹시라도 DATA가 유출되거나 또는 DATA를 협력회사에 주어야 할 일이 있을때  회사내의 지식을 다 내주는 바보같은 짓은 하게될 수 있으니까요.


시스템이 잘 갖춰진 회사는   도면에도 이렇게 명기 합니다.
재질은  사내표준 M-0000번을 참조할 것
TEST는 사태표준  T-0000번을 참조하여 만족할 것
혹시  도면만  유출되더라도   완벽한 복제제조가 불가능하겠죠?


파라미터를 다수 생성 하였을 경우  그러면 일일이 Parameter 마다  Comment나 URL을 뒤져봐야 할까요?


여러분들은 Knowledge 툴바의 'URLs & Comments' 기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dit Tab에서 찾은 Item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e You  Next Article
====================

댓글 4개:

  1. 안녕하세요^^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봐요!
    예를 들어 A와 B라인이 있슴니다.또 C라인도 있습니다.
    파라피터를 이용해 A.와 B는 각각 다른 치수 이고 C라인은 치수가 없다고 가장을 할께요.. 만약 A,,B,C를 역을시 C는 A와 B 중에 큰치수 를 따라 가라.. 이런식으로 파라 메터를 명령어를 내릴때 어떻해 야 하나요? 프로이에서는 가능한태 카티아에서 도 가능할꺼 가타서여쭤봐요..^^

    답글삭제
  2. 가능합니다. 단 KWA ( Knowledge Advisor ) 라는 라이선스가 필요한데요.
    Rule이란 기능을 첨가해서
    내부에 이렇게 표현하면 됩니다.
    if ( A > B )
    {
    C = A
    }
    else
    {
    C = B
    }

    답글삭제
  3. 까마귀님 그럼 또하나 질문 드릴께요.
    문제 내용은 이렇습니다
    A와 B 중 큰수는 C와 동일 하다.. C+ 125.5 반올림 한값은 D다... 라고 하여 정의 를 내리자믄.....
    C=MAX(A,B) ---->A와B중 큰수는 C와 동일 하다..
    D=Ceil(C+125.5) 이렇해 하믄 맞는거 가튼데...
    자꾸 오류가 뜨내요..ㅠㅠ 젠장.....ㅠㅠ
    내용좀 풀어 주세요.. 어찌 하믄 오류 가 않나고 따라 갈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