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후속 글입니다.
그 다음 CATIA를 좀 아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은 원통 면을 Unfold 시키고 HELIX 선을 unfold 면에 Transfer 시킨 다음에 거기서 반구형상과 Parallel curve를 생성하여 SLOT 형상을 만들고 다시 역 Transfer를 시킵니다.
그리고는 조금 더 큰 반지름 위치에서 같은 행위를 합니다. 그러나 명석한 분들이나 조금 더 배우신 분들은 PowerCopy라는 막강한 무기를 사용합니다. ^^
Duplicate Geometry를 사용해도 기본적으로 방식은 같습니다.
그리 하여 생성된 Curve들을 Blend나 Multisection Surface로 잇고 원통을 Split 하여 Joining 후 CloseSurface기능을 이용하여 SOLID 를 만들어 냅니다. Shaft 모양의 원통에서 빼야 하니 까요.
그런데 검증을 해보겠습니다.
검증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먼저 만들었던 Helix 중 한 개의 위에 Point on Curve를 Ratio 방식으로 만들고 중심축에 Project Point를 만든 다음 중심축의 Point 에서 Helix상에 있는 Point 로 Line을 조금 길게그리고 해당 line에 Cylinder를 적당한 길이로 목적하는 반지름으로 만든 다음 Point on curve의 비율을 조금씩 변경하면서 검토하면 됩니다.
그리고 단면을 잘라본 뒤 원통의 Surface 단면의 끝은 SOLID의 단면을 벗어나면 잘못된 모델링이 되겠지요. 실상을 보면 그래픽이 약간 찌그러지는 것을 감안 하더라도 모델링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지요.
측정해 봐도 제법 큰 오류 값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자 어디서 부터 문제가 있었을 까요?
일단 Unfold위의 Parallel 선을 만들 면 내가 원하는 거리나 나올까요?
helix Curve의 기울기를 극단적으로 키우면 원통의 축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원통에 뚫어야 할 Hole의 Size가 원통의 반지름보다 상대적으로 크다면
아래 그림처럼 unfold Surface에 그린 Parallel Curve를 다시 원통면으로 Transfer 시키면 실제 제가 뚫어야 할 Hole Size보다 작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는 원통면보다 Drill Hole의 Size가 크면 클수록 큰 오차가 발생합니다.
평평한 면의 분홍색선이 Unfold Surface에서 Parallel 한 Curve고 반원통의 분홍색 선은 이를 Transfer 시킨 선입니다. 분명 하늘색선이 원하는 크기의 Hole보다 치수가 작아지는 현상이 보이죠. 따라서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습니다.
아직 답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독자님들 께서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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